오늘은 태어난 달로 알아보는 월별 탄생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태어난 달을 상징하는 게 있다니 정말 생소하고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흥미로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
태어난 달과 연관지어 그 탄생석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행운도 준다는 말이 있어요(믿거나 말거나^^)
내가 태어난 달의 탄생석은 무엇일까요?
탄생석이란?
탄생석이란 사람이 태어난 달과 연관을 지어서 이 탄생석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행운이 따른다고 여겨지는
보석이랍니다.
예부터 탄생석에는 초자연적인 힘이 있다고 믿어져 왔으며 각각의 탄생석에는 의미가 부여되면서 인간의 운명을
점치는 데에 보조적인 역할이 되어왔습니다.
월별 탄생석을 알아볼까요?
1월 가넷(석류석)
1월에 태어나신 분들의 탄생석 가넷, 가넷이 품고 있는 의미는 진실, 우정을 의미합니다.
옛날에는 열을 내리는 약으로도 쓰였으며, 먼길을 가는 여행자에게는 건강을 지켜주는 신비한 돌로 여겨졌습니다.
석류석이라고도 불리는데 화강암에 갈라진 틈에 붙어있는 작고 붉은 돌의 모습이 속이 꽉 찬 석류를 연상시켜서 석류석이라고 불리기도 한답니다.
2월 자수정 (애머시스트)
2월에 태어나신 분들의 탄생석 자수정, 자수정이 품고 있는 의미는 성실, 평화를 의미합니다.
광물의 일종인 석영 중에서 보라색을 띠는 경우를 자수정이라 하는데, 이 자수정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디오니소스와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제우스의 아내인 헤라의 저주로 인해 광기에 빠진 디오니소스를
치료하기 위해서 올림푸스 주신들의 어머니인 레아가 치유 속성이 있는 자수정을 디오니소스에게 선물을 해줬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3월 아쿠아마린(남옥)
3월에 태어나신 분들의 탄생석 아콰마린, 아콰마린이 품고 있는 의미는 젊음, 행복을 의미합니다.
바닷물을 의미하는 아쿠아 마리나, 전설에 따르면 인어가 몸을 치장하기 위해서 보석함을 열었다가 떨어트린 게
아콰마린이라는 설도 있고, 인어의 눈물이라는 설도 있다고 합니다.
중세에는 미래를 내다보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고 믿었으며 아콰마린을 입에 물고 있으면 고민을 들어주는
영혼이 내려오거나, 눈병이 났을 때 아쿠아마린을 담근 물에 눈을 씻으면 낫는다거나 하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야말로 보석계의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러도 될 거 같습니다.
4월 다이아몬드
4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가 품고 있는 의미는 불멸, 사랑이라고 합니다.
다이아몬드는 단순히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독특한 물성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천연 광물들 중에서 최상급이자 압도적으로 높은 굳기 경도를 자랑하는 보석인 다이아몬드는
보석의 황제라고 불리며 더럽게 작은데 고가를 자랑하죠^^
5월 에메랄드
5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에메랄드, 행복, 행운을 의미합니다.
고대 이집트의 유적에서 자주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이집트인들은 에메랄드를 자주 애용했던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클레오파트라의 에메랄드 사랑은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궁 출입문의 바다거북이 조각상을 몽땅 에메랄드로 장식했으며 주위의 신임하는 사람에게는 자신의 얼굴을 조각한 에메랄드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그리스에서는 미의 여신 비너스에게 바치며 비너스를 상징하는 보석이 바로 에메랄드라고 합니다.
6월 진주
6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진주, 순결, 부귀를 의미합니다.
진주는 조개 내무로 이물질이 유입되면 격리시키고자 탄산칼슘으로 감싸면서 생기는 것인데 조개껍질과 진주는 같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모양만 다를 뿐인 것이죠. 그런데도 영롱한 걸 보면 보석이 맞긴 한가 봅니다^^
7월 루비
7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루비, 사랑, 평화를 의미합니다.
루비는 다이아몬드만큼이나 최고급의 보석으로 손꼽히는데요 여담으로 영국 왕관에 박힌 흑태자의 루비(공정 왕 페드로 1세에게 구원의 사례로 받은 170캐럿짜리 붉고 거대한 보석.)는 사실 루비가 아니라 스피넬이라고 하네요. 더불어 러시아의 황제 예카테리나 2세가 가졌던 루비 또한 스피넬이라고 합니다. 사실 루비는 3캐럿을 넘는 게 매우 드물다고
하는데, 루비듐과 이름의 유래는 같지만 실제 구성 원소에는 루비듐이 없다고 하네요.
8월 페리도트(감람석)
8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인 페리도트, 부부의 행복, 지혜를 의미합니다.
페리도트는 올리빈이라는 명칭을 지니고 있는 광물입니다. 올리빈이라는 명칭은 마치 올리브 잎과 같은 녹색을 띠고
있어서 붙여졌다고 하는데요, 감람석이라는 명칭 역시 감람나무 잎과 같은 녹색을 띠고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랍니다.
보석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감람석은 특별히 페리도트라고 불립니다. 보석 등급의 감람석은 어두운 올리브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가치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월 사파이어
9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사파이어, 성실, 진실을 의미합니다.
한자어로는 청옥이라고 사전에도 나와있지만 청옥이라는 단어는 근대 일본에서 번역하면서 붙인 단어고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남보석이나 청보석이라고 불렀습니다. 대한민국 장교의 임관반지로는 3사 장교의 임관반지에 사용이 됩니다.
사파이어는 루비와 마찬가지로 강옥의 일종인데, 섞인 것이 달라서 색깔이 다르게 나왔을 뿐이라고 하네요.
주로 푸른빛을 띤 것만 사파이어라고 불려지고 있으며 진홍색을 띠었을 때는 루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10월 오팔
10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오팔, 희망, 순결을 의미합니다.
색감이 알의 흰자를 닮아서 단백석이라고도 불리는 보석입니다. 특유의 무지개색의 광택 색을 내는데 보는 방향에 따라 색깔이 다양하게 변하는 구조입니다. 로마인들은 오팔을 힘의 상징으로 여겼으나 시간이 지나서는 불길한 보석이라고 여겨져서 잘 사용되지 않아 왔는데 근대에 들어와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이 자신의 딸에게 결혼 선물로 주면서 불길한
이미지가 희석이 되어 보석으로 널리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11월 토파즈
11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토파즈, 건강, 희망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무색 내지는 노르스름한 색 이외에도 토파즈는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색, 주황색, 초록색, 파란색, 분홍색 두 가지 색깔 이상이 섞인 것 등 여러 가지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특히 단풍잎의 색 같은 황갈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에는 신성한 돌로 여겨졌으며 로마인들은 토파즈를 담근 포도주에 눈을 씻으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믿었다 합니다. 그리고 이집트나 인도인들은 토파즈를 악귀를 쫓아내는 부적으로도 썼다고 하네요.
12월 터콰이즈(터키옥)
12월에 탄생하신 분들의 탄생석 터콰이즈, 성공, 승리를 의미합니다.
터키옥, 또는 터키석은 하늘색 또는 청록색을 띠는 아름다운 보석입니다.
터콰이즈는 정신적으로 우울증, 피로, 공황발작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며 정화의 돌로서 부정적인 기운을 없애는 보호작용을 한다고 하네요.
여러분들의 탄생석은 무엇인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