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꾸르꾸르팁

내용증명서 작성방법과 법적효력 총정리

by 슈로언니 2021. 7. 23.

오늘은 내용증명서 작성방법과 함께 내용증명서 양식을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의 사유로 분쟁이 일어나가 대금 미지급 등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법적으로까지 해결해야 하는 어려운 일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활용하시는 문서가 바로 내용증명서입니다.

 

 

 

- 내용증명서란?

내용증명서란 공적기관인 우체국에서 우편의 발송, 수신을 공적으로 확인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방에게 자신이 요구하는 내용을 작성하여 우편을 발송할때 내용증명으로 발송을 하게 되면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어떤 내용이 어떤 사람에게 수신되었는지 공적으로 증명해주며 해당 우편 수신 여부 또한 확인을 해줍니다. 상대방이 우편물을 수령하지 못한다면 처음부터 내용증명은 발송되지 않은 것으로 처리됩니다.

 

 

 

 

 

- 내용증명의 효력

내용증명은 공적기관이 수신을 확인해주는 제도일뿐이라 법적 효력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적으로 증명이 되는 만큼 추후 법정에서 유효한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금 미지급이나 독촉의 경우 상대방이 이와 같은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다고 증명되기 때문에 본인에게 유리하게끔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내용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내용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를 통해서 해당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신인, 수신인에 대한 정보와 내용증명을 발송하는 이유를 정리하신 뒤 작성하시면 됩니다.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서를 발송하실 때에는 내용물을 2부 작성하여 본인 보관용 1부, 상대방 발송용 1부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내용증명은 인터넷 우체국을 통해서 온라인 발송 또한 가능합니다.

 

 

 

오늘은 분쟁을 해결하기위한 수단 중 하나인 내용증명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법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경우게 생기면 마음고생까지 수반되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일이든 원만하게 해결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증명서 다운로드

 

내용증명서 다운로드

<내용증명서 다운로드>

aaa.hot24si.com

위임장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위임장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바로가기

부동산 매매 혹은 임대 계약 진행 시 개인 사정으로 참석을 하지 못해 대리인을 통해 계약서를 작성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혹은 부동산 담보대출을 진행하시거나 주택임

aaa.hot24si.com

전세권 설정 등기하는 방법과 비용 총정리

 

전세권 설정 등기하는 방법과 비용 총정리

오늘은 전세권 설정 방법과 준비물, 그리고 비용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 계약 진행 시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 전세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전세보증보험에 가입하시

aaa.hot24si.com

전입신고 인터넷신청 바로가기

 

전입신고 인터넷신청 바로가기

전세로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 이사를 가시는 경우 대출을 받은 은행에서 필수 서류로 요하는 것은 바로 확정일자를 받은 부동산 전세 계약서입니다. 전세 계약의 경우 임대인의

aaa.hot24si.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