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꾸르꾸르팁

지끈지끈 편두통의 원인을 알아보자! 오른쪽편두통 왼쪽편두통

by 슈로언니 2021. 1. 18.

 

편두통은 특별한 원인 없이 갑자기 아프기도 합니다.

그래서 특별한 원인 없이 한쪽 머리가 쑤시듯이 아프다면 편두통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편두통은 가장 흔한 두통의 하나로서 일반인의 약 10%가 편두통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추산하면

우리나라에서는 약 400만 내지 500만 명의 편두통 환자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편투통은 90% 이상의 환자에서 40세 이전에 발생하기 때문에 연령 이후에 발생한 경우는 편두통이 아닐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편두통은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정도 많은데 이는 사춘기 이후에는 여자에게 많이 나타나며

어린이들의 경우에는 오히려 남자들에게서 조금 더 많이 나타납니다.

 

편두통의 원인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갑작스러운 신체 내부 또는 외부 환경의 변화에 뇌신경과 혈관계통이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여서 통증이 발생한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전후에 편두통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 호르몬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ㅣ있습니다. 그 외 에 가족력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 유전적 요인도 관련 요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편두통을 악화시키는 요인들

편두통을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하거나 악화됩니다. 대표적인 것들은 강한 소음, 강렬한 냄새, 번쩍이는 불빛, 식사를 거르는 경우, 스트레스, 치즈, 초콜릿, 알코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대개 뇌혈관의 수축 이완에 영양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편두통 예방법

한 달에 세 차례 이상 심한 편두통이 발생하여 생활의 질이 심각하게 낮아지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후에 편두통 발작 예방 약물을 매일 복용함으로써 편두통 발작을 방지할 방법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있는지 찾아 이를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